홈 > 말레이시아정보 > 법률

말레이시아 퇴직 근로소득세 정산

 말레이시아 퇴직 근로소득세 정산


 말레이시아에서 취업활동을 한다면 반드시 근로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퇴직했다면 정산 역시 필요하겠죠. 재직시와 퇴직시 큰 차이는 없으니 어떤 경우라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퇴사이후 말레이시아에 머무시던, 본국으로 귀국하시던, 재직주이시던 어쨋든 1년에 한번은 근로 소득세가 정산되어야 합니다. 쉽게 총 과세소득을 기준으로 세액을 계산하고, 이 세액보다 많으면 환급을, 적으면 더내면 되는것입니다. 저희가 외국인 입장에서 일을 관둔다는게 말레이시아를 떠난다는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렇기에 근로소득세 정산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


 소득세 신고 시기


 보통 직장에 퇴사의사를 밝히면 한~두달 정도의 시간을 두고 인수인계 및 퇴사처리를 하죠. HR 기준으로 출국 날짜 한달전쯤 정산 서류를 제공해 주고 접수하시면 약 10일 정도 걸립니다.


 특히나 퇴사를 하실 경우 취업 비자 취소 및 소득세 정산 신고가 출국하시기 전까지 마무리 되야 합니다. 둘다 어떤게 먼저 취소되던 상관은 없습니다만, 외국에서 여권을 신분증으로 써야하기에 소득세 신고를 먼저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소득세 신고 서류


(각 서류는 자료 첨부)


- EA form : HR 제공, 개인 인적 사항 및 연소득, 납구한 세금이 기록된 기본 서류

- PCB(II) : 개인 인적 사항 및 월별 세금 납부 내역이 기록되어 있는 서류

- CP21 : 중도 퇴사자에게만 제공되는 서류

- MTD (Month to date) Report : 마지막 달의 급여 내역서이며 회사마다 형식이 다릅니다. 

- YTD (Year to date) Report : 귀속년도의 급여 내역서이며 회사마다 형식이 다릅니다.

- Tax Borne Letter : 세금 납부의 귀속이 직원인지 또는 회사인지 확인 해주는 서류

- In and Out 개별 준비

 거주바 또는 비거주자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입니다. 182일 이상 거주시에는 거주자가, 비거주자라면 28%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 여권 전 페이지 복사 : 체류 기간을 확인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커버를 포함 전체 페이지 제출

- 출국 확인 서류 : 출국 항공권 사본이 필요합니다.

- 공제 받을 항목에 대한 증빙 서류 : 영스증등 공제 받을 수 있는 항목에 대한 서류입니다.

- 과거 세금 정산 내역 


 접수 방법


 모든 서류를 준비하신뒤에는 서류와 여권을 반드시 소지하고 본인 소재지에 해당하는 Hasil Branch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미리 HR에 확인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방문 목적을 밝히고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신뒤 서류확인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여기서 주의 하실 점은 창구에서는 서류를 정리할 뿐이지 판단이나 계산은 절대 못합니다. 간혹 이건 공제 안된다, 이건 뭐가 안된다 하는거 싸그리 무시하시고 무조건 넣어 달라고 해야합니다. 


 이 자리에서 BE form을 작성하게 되는데요 거주자 세금 신고는 이 양식을 비거주자의 경우에는 M이나 MT form을 제공합니다. 말레이어로 제공되는데 영어 샘플 역시 있으므로 제공 받아 작성하시면 됩니다. 모든 과정을 거치신뒤 접수증을 주는데 반드시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환급 및 납부 방법


>>소득세 납부시

- Hasil 웹사이트내 계좌이체

- Hasil 방문

- 우체국 방문


>>환급시

- 본인이 접수한 계좌로 송금



0 Comments
제목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