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말레이시아정보 > 법률

말레이시아 투자 유의사항

포코리안 0 126

 말레이시아 투자 유의사항


 말레이시아 역시도 은퇴던 법인단위던 개인이던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은 동남아 지역중 하나입니다. 물론 투자하시기 전에 별도의 시장조사도 모두 하실것이고 합작을 구상하신다면 현지 투자가들과 업종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끈기있게 협의하셔야 하실것이고 그외 가동부터 조업등 현 실상은 정부투자 가이드보다 훨씬 오래걸릴것입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검토를 마치신뒤에는 몇가지 유의사항이 있으십니다.


 법인 설립 단계


 말레이시아내 현지내에서 현지법인을 설립하시려면 설립 요건상 현지이사 2인의 선임이 필요합니다. 현지이사라는 정의는 말레이시아 정의상 말레이시아 국적을 가지고 있거나 워크퍼밋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까지 포함입니다. 편법이긴하나 워크퍼밋이 없으시다면 워크퍼밋이 발급될때까지 현지인의 명의를 빌려 쓸 수도 있습니다. 보통 모르시고 진행하실때는 현지 이사에게 1주 이상의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실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주주와 이사는 별도의 개념입니다. 현지에서 법인 설립할때는 Secretary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이 대행받아 설립하는데 Secretary 비용은 네고 사항이고 사실 언어가 조금되고 하신다면 굳이 회계사나 변호사를 고용하셔서 설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인,허가 취득


 말레이시아에서 인, 허가 취득시에는 반드시 전문 컨설턴트의 자문을 받는게 좋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외국인투자자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어떤 컨설턴트를 만나서 일을 진행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굉장히 다릅니다. 특히나 제조업허가, 원자제 부자제 수입허가, 법인세 면제혜택같은 초기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 하는건 컨설턴트의 역량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 또는 기존의 공장들에 문의 하셔신청 하시는걸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추가로 워크퍼밋 신청시에 회사따라 비용도 아주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회사에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공장건축시


 공장건축시 부지선정을 하실때는 부지용도가 공장용인이, 농업용인지, 주택용인지, 상가용인지 먼저 확인 하셔야 합니다. 말레이시아 공장부지는 자가소유, 30년 60년 99년 장기 임대가 있고 이 여부를 확인 해야 합니다. 부지 임대는 부지 자체가 정부소유인 경우가 많으므로 금융기관에 담보를 잡으면 쉽게 융자를 해주기에 이쪽으로 살펴보시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부지에 가격은 주로 기본 인프로 (도로, 전화, 전기, 수도)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므로 이에대한 확인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조업은 통상산업부 소관이고 공장건축허가는 지방정부의 구청, 군청 소관이므로 각각 별로도 허가 신청을 하셔야합니다.


 공장 건축시 허가는 회사가 관할구청에 도면을 제출해야 심사가 시작되며 서류접수뒤 최소 3개월 이상의 심사기간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넉넉하게 시간을 잡고 하셔야 합니다. 또한 도면이 정확하지 않을시에는 추가공사비가 들 수 있으므로 건설업체와 꼼꼼히 협의 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특히나 이중 환경청, 전력청, 소방서는 준공허가가 굉장히 오래걸리기 때문에 수시로 방문하여 직접 보고 담당하시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한국보다는 훨씬 오래걸리는것도 사실이고 개인이 혼자 처리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혜택을 많이 주고 있지만 저희가 알아보기엔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믿을만한 현지 업체나 컨설턴트를 이용하셔서 여유롭게 처리하시는게 좋습니다.

0 Comments
제목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