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말레이시아정보 > 운전면허

말레이시아 자동차 구입

최고관리자 0 443

 말레이시아내에서 그랩이나 기타 대중교통만 이용해도 편리하긴 하지만 오래 생활하다 보면 자차에 대한 그리움이 절실할 거라 생각됩니다. 대중교통 암만 좋아봐야..자차 못이기죠. 기름도 싸고 말레이시아는 또 유일하게 동남아 국가중 자체 차량 생산이 가능해서 비교적 저렴하게 차량 구입이 가능합니다. 단 고급 외제차의 경우 자국 자동차 보호를 위해서 구입과정이나 통관, 세금 문제가 복잡하고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므로 굳이 돈이 아주 많다 아닌이상 말레이시아내에 차량을 구입하시는게 좋을거 같다 생각합니다.


차량 선택

취향이 많이 반영되긴 하겠지만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말레이시아내에 생산 차량 그다음은 일본차, 신차보단 중고차 구입이 좋은거 같습니다. 일본차 중에서는 도요타가 점유율이 높고 중고 가격방어가 괜찮은 편입니다. 


신차구입

 ​말레이시아는 차량 할부가 9년까지도 되고 합니다만..그렇게 까지 무리해서 구입하는건 아니라 생각되네요. 저희같은 외국인은 워크퍼밋이 2년까지 있다면 차값의 대략 30% 선납으로 2.5% 정도 이율에 최대 5년까지 할부가 된다고 합니다. 이것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딜러 역량이 작용합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한방에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구입시에는 당연히 필요한 여권, 면허증, 최근 3개월의 급여명세서 또는 내역, 워크퍼밋, 회사의 임직원임을 증명해주는 고용주의 공문과 최근 3개월간의 은행거래 내역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시게 되면 등록카드가 발급되구요, 만일 대출로 구입하신다면 대출사가 등록카드를 보유하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완납이되면 다시 돌려받게 되구요, 대출사가 등록카드를 가지고 있게되면 약간의 수수료를 받고 도로세나 보험가입 갱신같은 작업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중고차구입

​ 본인이 직접 발품팔아 서류작성하고 명의이전 하면 돈은 약간 절약되지만 말레이시아에서 공무원을 외국인으로서 접한다는건 뭐랄까 굉장히 까다로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외국인에 대해 아직도 베타적인 문화가 깊히 자리잡아 있으니까요. 해서 중고 딜러를 통해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대략적인 서류는 자체적으로 처리해주고 구입뒤에 명의이전만 직접 하시면 되니까 아주 좋습니다. 물론 그 사이 네고는 본인의 몫이지만 말입니다. 


 ​만약 중고차를 직접 구입하시게 된다면 도로교통청에서 발행한 자동차 이전 양식작성 검사양식, 소유권 이전, 신소유권 확인양식, 여권 사본 및 보험증명과 K5인증서라는 이 중고차가 실제 도로 주행이 가능한지에 대한 테스트 검사후 발급되는 인증서 입니다. 


 말레이시아는 1년에 한번 도로세라는걸 냅니다. 도로세를 납부하면 도로세를 납부했다는 스티커를 주는데요 이는 차량 앞면에 부착해야 합니다. 1년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고 절대 잊지말고 도로세는 납부하셔야 합니다. 

 

0 Comments
제목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